현재 사용하는 Cocos Creator 버전은 2.4.5고 2.4.7도 동일 했던 것으로 보임
Cocos Creator에서 애니메이션 작업을 할 때 문제가 많은데 그중 대표적인거 2개가
1. 애니메이션 작업 도중 Node의 위치를 옮기는 경우
2. 애니메이션 하는 최 상위 Node에 포함된 하위 Node들 중에 Particle3D가 포함된 경우 맛이 가는 경우
이 문제를 해결하고 하고 싶어 편집기 소스를 고치고 싶었으나 공개된 것은 엔진 소스 뿐이어서
고칠수가 없었음 (편집기 소스는 자기들이 관리 하는듯)
결국 편집기를 고칠수가 없으면 그냥 가는 수 밖에 없는데 아직까지 해결되진 않은것으로 보임.
원인으로 보이는 것은 그냥 편집기 만드신 분들이 버그가 있지만 고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임
위에 Node 위치 옮기는 경우 맛가는건 뭐 그냥 눈에 보이니까 편집기 문제이고 Particle3D 문제는 아래 이유로 편집기 문제로 보임
판단 이유
1. 애니메이션 파일을 까보면 "a/b/c" 이런식으로 문자열로 node가 연결되어 있어서 node 연결이 uuid등 특별한 방법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바인딩이 단순함
2. 구조가 다른 프리팹에서는 문제가 없는 경우가 있음
3. 프리팹에서 Particle3D를 제거하고 하면 됨
4. 위에 Particle3D가 anim 파일에 있는게 아니고 프리팹에 있는 것임
5. 결국 anim 파일 문제가 아니라 프리팹등 node들의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음.,
6. Particle3D는 재미있게도 되는 것도 있고 안 되는 것도 있음
Particle3D 프리팹을 까보면 문자열로 되어 있는 Particle3D 정보가 400중? 생각보다 많은 정보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애니메이션을 닫거나 저장할때 변경된 부분? 뭐 이런 내용을 스캔하다가 Particle3D 정보를 처리하다가 기능이 맛이 가는 것으로 보임
node.js 특성상 함수 연결 구조를 많이 쓸텐데..
a->b->c-> 요런식으로 구현이 되어 있다면 a->b(스캔) 맛감 -X->c
이런식으로 세이브하고 타임라인 페널 꺼주는 처리를 해야 하는데 안되는 경우
혹은 세이브는 되 고 페널 안 꺼지는 경우 이렇게 보임
정리하자면 해당 이슈는 편집기 문제고 수정이 불가능하다. 그냥 조심해서 사용하는 방법 밖에 없다 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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